1) 스프링이란?
스프링은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pring은 자바 객체를 담고 직접 관리한다. 객체의 생성 및 소멸과 같은 생명주기를 관리하며 언제든 Spring 컨테이너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2) 스프링의 특징
1) 경량 컨테이너로서 자바 객체를 직접 관리한다. 각각의 객체 생성, 소멸과 같은 생명주기를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 있다.
2) 스프링은 Plain Old Java Object 방식의 프레임워크이다. 일반적인 J2EE 프레임워크에 비해 구현을 위해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을 받을 필요가 없어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러리 등을 지원하기에 용이하고 객체가 가볍다.
3) 스프링은 제어 반전을 지원한다. 컨트롤의 제어권이 사용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스프링에서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한다.
4) 스프링은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한다. 각각의 계층이나 서비스들 간에 의존성이 존재할 경우 프레임워크가 서로 연결시켜준다.
5) 스프링은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 Aspect-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따라서 트랜잭션이나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모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의 경우 해당 기능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6) 스프링은 영속성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MyBatis나 하이버네이트 등 이미 완성도가 높은 데이터베이스 처리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7) 스프링은 확장성이 높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통합하기 위해 간단하게 기존 라이브러리를 감싸는 정도로 스프링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많은 라이브러리가 이미 스프링에서 지원되고 있고 스프링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분리하기도 용이하다.
Plain Old Java Object란?
- 간단히 POJO는 말 그대로 해석하면 오래된 방식의 간단한 자바 오브젝트라는 말로서 Java EE 등의 중량 프레임워크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해당 프레임워크에 종속된 무거운 객체를 만들게 된 것에 반발해서 사용하게 된 용어이다. 쉽게 설명하면 기술에 종속되어 동작하는 것이 아닌 순수한 자바 객체를 말하는 것이다. 특정 기술과 환경에 종속되어 의존하게 된 자바 코드는 가독성이 떨어져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생기고, 특정 기술의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직접 의존하게 되어 확장성이 매우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 말은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가 객체지향 설계의 장점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므로 POJO가 등장한 것이다.
DI(의존성 주입)란?
- A가 B를 의존한다는 의미는 B의 기능이 추가, 변경되거나 형식이 바뀌면 그 영향이 A까지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존 관계를 외부에서 결정하고 주입하는 것이 DI(의존관계 주입)이다. DI를 구현하는 방법은 의존관계를 외부에서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클래스 변수를 결정하는 방법들이 곧 DI를 구현하는 방법이다. 런타임 시점의 의존관계를 외부에서 주입하여 DI구현이 완성된다. 대표적인 방법은 생성자 이용, 메서드(Setter) 이용이 있다. 이러한 의존성 주입의 장점은 의존성이 줄어들고, 재사용이 높은 코드가 되며 테스트하기 좋은 코드가 되고, 가독성이 높아진다.
의존성 주입은 객체가 의존하는 또, 다른 객체를 외부에서 선언하고 이를 주입받아 사용하는 것!
3) 주요 모듈
1) 제어 반전 컨테이너
제어 반전 컨테이너는 스프링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기능으로서 자바의 반영을 이용해서 객체의 생명주기를 관리하고 의존성 주입을 통해 각 계층이나 서비스들간의 의존성을 맞춰준다. 이러한 기능들은 주로 환경설정을 담당하는 XML 파일에 의해 설정되고 수행된다.
2)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로깅이나 보안, 트랜잭션 등 핵심적인 비지니스 로직과 관련이 없으나 여러 곳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기능들을 분리하여 개발하고 실행 시에 서로 조합할 수 있는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을 지원한다. 기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인 AspectJ도 내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프링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실행 시(Runtime)에 조합하는 방식도 지원한다.
3) 데이터 액세스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고 자료를 저장 및 읽어오기 위한 여러 가지 유명한 라이브러리, 즉 JDBC, iBATIS(MyBatis), 하이버네이트 등에 대한 지원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4) 트랜잭션 관리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추상화된 트랜잭션 관리를 지원하며 XML 설정파일 등을 이용한 선언적인 방식 및 프로그래밍을 통한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5)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스프링은 웹 프로그램밍 개발 시 거의 표준적인 방식인 Spring MVC라 불리는 모델-뷰-컨트롤러(MVC) 패턴을 사용한다. DispatcherServlet이 Controller 역할을 담당하여 각종 요청을 적절한 서비스에 분산시켜주며 이를 각 서비스들이 처리를 하여 결과를 생성하고 그 결과는 다양한 형식의 View 서비스들로 화면에 표시될 수 있다.
6) 배치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특정 시간대에 실행하거나 대용량의 자료를 처리하는데 쓰이는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을 지원하는 배치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스프링 배치는 Quartz 기반으로 동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