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rd party tracker란?
Third party tracker는 보통 앱광고 시 사용하고 MMP, 앱 트래커, 앱 마케팅 툴 등과 유사한 솔루션으로 어트리뷰션 툴이다.
위 용어들은 모바일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어트리뷰션 기능을 제공하는 Saas 솔루션이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제공 모델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유지관리하고 자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인터넷을 통해 Pay-as-you-Go 방식으로 고객에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중 Third party tracker를 소개하면, 각 마케팅 매체에서 제공하는 광고 성과 데이터를 제 3자의 입장에서 같은 기준으로 트래킹 하여 성과를 측정하여 제공해 주는 것이다.
웹의 경우 GA(구글 애널리틱스)를 대부분 사용하고, 유료 웹 트래킹 툴과 비교해도 성능 측면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속성당 조회 수 한도가 있지만, 그 한도가 월간, 1000만이라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가능한 툴이다.
웹과 달리, 앱의 경우에는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애드브릭스, 에어브릿지 등 많은 유로 앱 트래킹 툴이 있고 회사마다 다른 트래킹 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앱 트래킹은 보통 앱에 SDK를 앱에 심어 이벤트를 기록하는 기능을 한다. 이벤트에는 설치/회원가입/구매 등 다양한 이벤트가 존재한다.
웹은 쿠키, Url 등을 통해 해당 고객의 유입 루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앱(모바일)은 Android와 Ios 같은 다른 플랫폼이 존재한다. 또한, 다른 정책으로 인한 Attribution 방법과 방법이 실행되는 순서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앱의 유입 루트를 확인하기 위해 Third party tracker를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한 개의 통합 솔루션으로 분석한다.
매체의 성과를 동일 기준으로 파악하여 효율을 비교할 수 있고, 광고를 최적화하고 Retargeting 광고를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으며, 신뢰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Third party tracker의 하나의 예시로 에어브릿지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AirBridge (에어브릿지)
에어브릿지는 People-based 기여도 분석 서비스로, 다양한 디바이스, 플랫폼, 그리고 운영체제를 통합하는 마케팅 성과 분석을 제공한다. 에어브릿지의 자체 IRE(Identity Resolution Engine)는 파편화된 고객 정보를 "사람"을 중심으로 묶어준 뒤, 이를 재구성하여 정확한 고객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에어브릿지는 웹과 앱의 통합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터가 고객 행동에 대해서 더 정확히 이해하고, ROI(Return on Investment)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어브릿지의 차이점
- 웹+앱 통합 분석 : App/Web SDK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통합분석하고,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여 자체적인 분석에 활용이 가능하다.
- 검색 광고 분석 : 검색 광고 매체들에 대한 키워드 레벨의 기여도 분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마케터의 검색 광고 최적화를 지원한다.
- MTA & Incrementatlity : 멀티 터치 기여도 분석(MTA)과 증분(Incrementatlity) 측정 기능을 제공하여 마케터들이 마케터 채널들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만약 내부 서버 구축과 해당 데이터를 회사 내부의 대시보드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면, 위 툴의 필요성을 못 느끼겠지만 트래킹툴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SDK 연동만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에어브릿지 외에도 다양한 툴이 존재하기 때문에 트래킹 툴마다 장단점을 미리 조사하고 적절한 툴을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