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알아보기 전에 웹 분석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웹 분석의 정의
웹 분석이란 웹 사이트의 이용 현황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웹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나의 웹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의 정보, 방문 루트, 웹 사이트에서의 Action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를 개선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작업이다.
과거와 달리 대부분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기 때문에, 마케팅 관련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에 따라 웹 분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란?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 내의 플랫폼으로서,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이다. 웹 애널리틱스는 단어 그대로, 웹 사용률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웹 데이터를 측정하고 수집하고 분석하고 보고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구글의 웹 분석 서비스인 것이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이고, 구글 애널리틱스 포 모바일 앱스(Google Analytics for Mobile Apps)라는 이름의 Ios, Android도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만들어진 후 지금까지 수많은 버전을 거쳐왔고, 현재는 GA4 단계에 있고, GA4는 현재 UA(Universal Analytics)를 대체한다.
2022년 3월 16일, 구글에서 UA를 기능지원 중단한다고 발표했고, 23년 7월 1일까지 GA4로 업그레이드(이관)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GA의 카테고리 정보
카테고리 | 내용 |
실시간 | 현재 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고객에 대한 실시간 정보 |
잠재 고객 |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유형에 대한 정보 |
획득 | 고객이 어떤 채널로 방문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 |
전환 | 목표를 고객이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대한 정보 |
보통, 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보고서를 통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한다.
GA의 장점
1. 무료 서비스 제공
GA는 구글 계정만 있다면 운영하는 사이트에 무료로 GA를 설치하고 활용할 수 있고, 속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까지는 무료 서비스로 이용가능하다. 보통의 사업자들은 해당 조회수를 도달하기 힘든 만큼 충분히 많은 용량을 제공한다.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도 가능하다. ex)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태그매니저 등..
2.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과 연동 가능
구글의 광고 플랫폼, 마케팅 플랫폼 등 다양한 서비스들과 연동이 가능하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 + 서브 자료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점을 감안하면 GA의 보고서는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분석에도 용이하다.
GA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전 세계의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발생하는 오류나 질문들을 구글링을 통해 대부분 쉽게 해소할 수 있다. 또한, 구글의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마치며
오늘은 웹 분석의 정의와 대표적인 예시로 GA에 대해 알아보았다. GA는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하는 도구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에는 설명이 아닌 Android에 실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한다.
모두 즐코😋